습지와 농촌체험을 동시에 바람새마을

경기도 녹색 농촌 체험마을로 선정된 바람새 마을은 도시의 일상에서 벗어나자 농촌을 체험하며 뛰고 흙을 주무르고 노는 동안 자연에 가까워 질 수 있도록 안내한다. 마을입구에는 난개발로 사라져간 생태습지를 아쉬워하며 인공습지 람사공원을 조성하여 아이들의 생태학습을 돕고 잉어를 풀어놓아 맨손 물고기잡기 체험과 어탁 뜨기 체험을 진행하며 자연과 동화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곳의 여러 자랑거리 중 으뜸은 단연 황토와 머드체험이다. 황토체험장, 논풀장, 머드체험장으로 구성되며 황토팩, 황토염색 등을 체험 할 수 있고 머드 미끄럼틀과 머드 슬라이딩 체험 등 즐거운 황토놀이가 벌어진다. 머드체험장에서는 직접 머드를 체취 하도록 한 켠에 채굴장을 마련해 두었다. 수백 년 간 바람새마을 지하에 잠자고 있던 토종머드는 어느 바닷가의 머드보다 부드럽고 탄력 있다.
친환경 유기농 쌀과 안전한 식재료를 사용한 마을의 먹거리도 빠트릴 수 없는 자랑거리이다. 방문시기에 맞추어 친환경농법을 체험 할 수 있으며 채취한 우렁이를 마음껏 가져갈 수 있다. 이농산물을 이용해 마을 부녀회에서 직접 조리한 음식들은 시골 친척집의 밥상처럼 소박하지만 정감 있고 맛도 좋다.

[여행작가의 수첩]
바람새마을 인근의 진위천 구간에는 넓은 갈대가 군락을 이루어 가을부터 장관을 연출한다. 상류에는 오토캠핑장, 자연학습장, 체육공원 등을 갖춘 진위천유원지가 조성되어 평택시민들에게 휴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낚시 동호인들이 자주 찾는 곳이다..
진위천은 용인송전저수지에서 시작되는 송전천, 신갈저수지에서 시작되는 오산천, 수원 광교산에서 시작되는 황구지천 등이 합류하여 평택호로 유입되는 하천이다. 아산만 방조제가 건설되며 수량을 인위적으로 조절하게 되면서 수질오염 문제가 대두되었다. 이후 평택, 수원 화성 등 8개 지자체가 진위천 유역의 수질오염관리계획을 수립 하수처리장 신설, 오염 저감사업 등의 노력을 기울이며 수질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
(추천계절 : 봄, 여름, 가을)

[장애인 접근성]
-장애인 화장실: X
-장애인 주차구역: O
-휠체어대여: X
-수유실: X
-유모차 대여: X
-유아용 의자대여: X
-외국어 안내: X

fhtour_blog04
fhtour_blog05